최근 애플워치 광고를 보면 애플워치(apple watch)를 착용하고 서핑을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시원하게 물살을 가르는 장면은 보기에 시원하지만, 과연 물 속에 애플워치는 괜찮을까?
하는 의구심도 생기는데요.
그래서 여름 휴가 대비하여 애플워치의 방수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애플워치 시리즈2에서부터 방수 기능으로 수영 등의 활동을 트랙킹하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바닷물과 파도 등의 더 격렬한 활동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방수가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애플워치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용어를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말로 표현하면 방수라는 말이 영어에서는 좀 다르게 쓰입니다.
'Water-proof'와 'Water-resistance'로 구분이 되는데요. 우리말로는 다 방수라고 해석이 가능하나 영어에서는 방수성능에 따라서 용어가 구분됩니다.
일단 애플워치는 water-proof가 아니라 water-resistance입니다.
Apple Inc 공식 홈페이지에 애플워치 방수 관련된 내용을 먼저 보겠습니다.
Apple Watch Series 3의 50m 방수는 ISO 표준 22810:2010에 따른 등급으로, 수영장이나 바다에서의 수영 등 수심이 얕은 물에서 하는 활동에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단, Apple Watch Series 3를 스쿠버다이빙과 수상스키, 그 밖에 유속이 빠른 물에서 하는 활동이나 수심 깊이 잠수하는 활동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위에 안내문이 애플워치 페이지 하단에 작은 글씨로 나와있는데요.
ISO 22810:2010은 시계의 방수기능에 대한 등급으로 시계 제조사에게는 방수시계에 대한 테스트 방법과 기준을 제시하고, 소비자에게는 방수등급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알 수 있도록 제공되는 표준입니다.
50m 방수(water-resistance) 등급으로 염수(바닷물)과 청수에서 모두 방수가 됩니다.
50m 방수 등급에서 가능한 활동을 보면,
- 빗물에 노출
- 손씻기
- 샤워(물로만)
- 수영(실내/실외)
하지만, 위에 얇은 물에서 하는 수상활동이라고 나왔지만,
수상스키, 다이빙처럼 빠르고 강한 물에 노출되거나, 스노클링이나 스쿠버다이빙처럼 얇은 물(shallow depth) 이하로 잠수하는 활동은 제한이 됩니다.
50미터 방수라는 것이 50미터까지 잠수해서 방수가 된다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50미터에서 생기는 수압(약 5기압)을 견딜 수 있다고 하는 말이라고 하는데, 보통 상수도 수압이 1.5 ~ 4 기압(atm) 정도 된다고 하니까,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방수 능력이 대단한 것은 아닙니다.
또한 애플워치의 방수능력은 다른 기기도 비슷하겠지만, 무한한 것이 아니고, 사용에 따라서 그 능력이 저하될 수 도 있습니다.
애플워치(applewatch)의 방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
- 추락 등의 외부 충격
- 비눗물, 샴푸 등의 노출
- 향수, 솔벤트, 세제, 산성 용액(과즙 등), 살충제, 로션, 썬크림(sunscreen), 오일, 헤어염색제 등의 노출
- 제트스키, 수상스키 등의 빠른 유속의 노출
- 사우나, 찜질방 등 뜨거운 온도, 증기의 노출
위에 애플워치 방수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을 보면, 일상 생활에 접할 수 있는 요인들이 많습니다.
일상적으로 손을 씻는 과정해서 비눗물에 노출되거나 샤워시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하면 샴푸, 비눗물 등에 쉽게 노출이 됩니다.
애플워치는 방수를 위해서 실링(Sealing)을 하는데, 실링에 사용되는 재료들이 위에 요인들에 의해서 손상이 되면 방수 성능이 저하되거나 잃게 된다고 합니다.
다른 방수가 되는 전자제품들도 비슷하니, 사용시 적당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물에 젖은 애플워치 어떻게 해야되나?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애플워치의 방수는 시리즈 2부터 됩니다. 물론 애플워치 시리즈1도 생활방수 정도는 됩니다. 생활 방수는 그냥 물이 묻거나 튀는 정도 입니다.
애플워치에 물이 묻으면, 마른 천이나 휴지를 이용해서 물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땀을 많이 흐르는 운동이나, 샤워나 수영 등 물에 많이 노출되는 활동을 하신 후에는,
애플워치를 미지근한 수돗물(tap water)로 헹궈주시고(rinse) 곁에 물을 마른 천 등으로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링크: 깔끔하게 애플워치 청소 & 관리하는 방법
이때 주의할 점은, 절대 물을 뺀다고 애플워치를 강하게 흔들거나 충격을 가하면 안됩니다.
또한 스피커나 마이크 등의 물을 빼기위해 천이나 기타 다른 물질을 집어넣어도 안됩니다.
곁에 있는 물을 제거하신 후에는 안쪽의 물이 자연스럽게 증발되도록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애플워치가 물에 젖으면 에어벤트(air vent)나 스피커 등에 물에 의한 성능저하가 생길 수 있으나 물이 모두 증발되어 날라가면 다시 재성능으로 돌아온다고 하니, 무리해서 물기를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데 큰 불편이 없는 방수 수준을 갖추고 있는 애플워치. 그러나 주의하지 않으면 그 방수기능을 잃을 수도 있으니, 사용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링크: 침수라서 고객과실? 스마트폰 방수 제대로 알기(IP등급)
애플워치 방수(water-resistance)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Reviewed by 태양
on
4:09 오후
Rating: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