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Watch 모델 전격 비교하기

Apple Watch 모델 전격 비교하기

메인
우리나라에서 정식으로 판매중인 애플워치는 애플워치 Series 3 GPS와 애플워치 Series 1입니다. 애플워치 시리즈3의 경우는 Nike+모델도 같이 판매하고 있어서,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애플워치는 총 3가지 모델입니다.

링크: 애플워치4, 시리즈3와 모델 비교하기


첫째로 Nike+모델과 일반 애플워치 모델과 차이점입니다.

애플워치 나이키플러스 모델은 일반 애플워치에는 없는 전용 페이스(시계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Nike+ Run Club'앱과도 잘 어울리는 페이스와 달리기를 하면 자동으로 나이키플러스런클럽앱이 실행되도록 연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밴드(시계줄)도 일반 스포츠밴드가 아닌 Nike 스포츠밴드입니다.
나이키 스포츠밴드는 일반 스포츠밴드를 착용하고 운동을 하면 밴드와 손목 사이에 땀이 차는데, 그런 점이 개선된 스포츠밴드입니다.(나이키 스포츠밴드는 별도로 구매 가능합니다.)


애플워치 그림1

둘째로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에서 판매중인 애플워치 두 모델에 대해서 전격 비교하겠습니다.

애플워치3의 가격은 429,000원으로 애플워치1보다 딱 100,000원이 더 비쌉니다. 다른 스마트워치와 비교해도 결코 저렴한 가격은 아닙니다.
과연 애플워치3세대가 애플워치1세대에 비해서 비싼 가격만큼의 가치가 있는지 아래 표로 간단히 보고 시작하겠습니다.
표 애플워치 3과 애플워치 1 비교
표) 애플워치 시리즈 3 vs 시리즈 1



전원 및 배터리

애플워치3와 애플워치1 모두 마그네틱 충전 케이블을 통해서 무선 충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3시리즈는 무선 패드를 통한 무선 충전도 가능합니다.👍
배터리 라이프를 보면 애플워치3의 배터리는 이전 모델이 애플워치2의 배터리와 동일합니다. 그래서 배터리 라이프는 18시간으로 같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 1의 배터리 용량은 시리즈3보다 적지만 시리즈3과 동일한 18시간의 배터리 라이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애플워치 시리즈 3이 시리즈1에 비해서 더 밝은 화면과 더 강력한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 더 많이 소모됩니다.


디스플레이(Display)

두 시리즈의 애플워치 모두 포스터치가 지원되는 OLED디스플레이입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3의 디스플레이는 2세대 OLED로 시리즈1의 OLED보다 더 밝습니다.
시리즈1이 450 니트이고 시리즈3이 1,000 니트입니다. (니트,  nits는 빛의 output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시리즈 3에 쓰이는 디스플레이가 시리즈 2에서 쓰이던 것이라는 점이 좀 아쉽습니다.
전면 유리를 보면, 우리나라에서는 판매되고 있지않은 스텐레스스틸케이스와 세라믹케이스에는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경도가 높은 사파이어글래스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판매중인 알루미늄케이스의 애플워치에는 애플워치 1세대와 같은 Ion-X 글래스가 쓰이고 있습니다.
애플워치 그림2

성능(Performance)

애플워치 3세대와 1세대 모두 듀얼 코어 프로세스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워치 3시리즈에는 기존의 S1P칩보다 70% 빨라진 S3칩이 적용되었습니다. 게다가 W2 무선칩(Wireless chip)이 추가되어 무선 연결성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두개의 칩으로 인해 시리즈1과 시리즈3과는 확실한 속도차이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연결성(Connectivity)

애플워치 시리즈 3과 시리즈 1, 모두 Wifi(802.11b/g/n 2.4GHz)와 Bluetooth 4.2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시리즈 3에는 위에서 언급한 W2 무선칩으로 더욱 개선된 성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부 국가는 애플워치 시리즈 3 LTE+GPS 모델이 출시되었는데, 우리나라는 출시 되지않아 많이 아쉽습니다.(타 국가에서 구입한 LTE 모델은 해당 국가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타

아직까지 모든 애플워치에 대해서 동일한 WatchOS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겉모습만 보면 애플워치 1인지 2인지 3인지 구분하기가 힘들고, WatchOS의 대부분의 기능을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애플워치3만 가지고 있는 GPS센서와 기압고도계는 애플워치만 가지고도 야외활동시 트래킹(Tracking)이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방수성능도 크게 개선이 되어 애플워치1세대에서는 생활방수(splash-resistant) 정도만 가능했지만, 애플워치 3세대는 50m방수가 가능하고, 수영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앱과 트랙킹 기술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애플워치 그림3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애플워치 시리즈3는 스마트워치답게 스마트한 시리가 말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아이폰을 통해서 시리를 많이 활용하신 분들은 애플워치를 통해서도 같은 일을 더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더 비싼 애플워치 3세대를 사는 이유가 시리가 될 순 없겠지만, 기본 성능과 방수 및 운동 트랙킹 능력이 많이 향상된 점은 1세대를 배제하고 3세대를 구입할 충분한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이 운동이나 야외활동이 적고, 이쁘고 편리한 스마트워치의 기본 기능만 사용할 것 같다하시는 분은 저렴하며 부족함 없는 애플워치 시리즈 1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애플워치 구매하기 전에 꼼꼼히 비교하시고 구매하세요.^^


Apple Watch 모델 전격 비교하기 Apple Watch 모델 전격 비교하기 Reviewed by 태양 on 12:02 오전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